PUBLISHING

Information

도서명
어서오시다
저자
최승용
지역
삼동면
출판사
3people
출판일
2018 12월 10일
가격
10,000원
연락처
055-867-1965

Story

남쪽 바다, 남해 사람들의 이야기를 애니메이션과 설치미술로 표현한 <어서오시다> 전시과정을 담은 아카이브 북 입니다.

<어서오시다>展은 잊혀져 가는 남해섬의 이야기와 기억을 지역의 전통건축물인 돌창고에서 보존하고 이어보겠다는 목적으로 기획하였습니다. 1960년대 건축된 남해의 돌창고는 마을 사람들이 함께 건축하였고 그 쓰임도 곡식과 비료를 공동으로 보관하는 창고였습니다. 과거 돌창고를 드나들며 일하고 생활했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득하게 담겨 있으며, 여러 마을의 공공창고로써 남해 사람들의 생활을 증명해 주는 전통건축물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며 식량과 비료를 보관하던 기능은 다른 신식 창고와 유통시스템에 내어주고 유휴공간이 되었습니다. 이곳에 영상과 설치미술 작품을 전시하여 잊혀진 기억과 단절된 이야기를 드러냈습니다. 

‘남해南海’ 라는 지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남해는 경남 남해군을 지칭하는 ‘땅’의 이름이면서 남쪽에 있는 바다를 지칭하는 ‘바다’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그 땅 위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삶이 변화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남해의 시간> 이라는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사람들 각자의 기억을 섬과 바다로 형상화 하여 쌓아올린 <바다, 바라던> 설치미술 작품을 설치하였습니다. 

<어서오시다> 전시의 기획과정, 작가들의 작업과정, 그 결과물을 모두 아카이빙 하여 기록한 책입니다.